감산덕청憨山德淸 비한가費閑歌
감산덕청憨山德淸 비한가費閑歌
其一
강도용이체도난講道容易體道難 말하기는 쉬워도 살아내기는 어려우니
잡념부제총시한雜念不除總是閑 잡생각을 못 없애면 아무 짝에도 쓸모없고
세사진로상괘애世事塵勞常挂碍 세상일 온갖 번뇌 마음에 그대로 남아서는
심산정좌야도연深山靜坐也徒然 깊은 산에서 참선을 해도 도로 아미타불이다
其二
출가용이수계난出家容易守戒難 출가하기는 쉬워도 계율을 지키기는 어려우니
신원전무총시한信願全無總是閑 믿음과 발원이 없다면 아무 짝에도 쓸모없고
정계부지공비력淨戒不持空費力 청정계율 못 지킨 채 헛힘만 쓰고 만다면
종연락발야도연縱然落髮也徒然 머리를 깎았다 하더라도 도로 아미타불이다
其三
수행용이우사난修行容易遇師難 도 닦기는 쉬워도 스승을 만나기는 어려우니
불우명사총시한不遇明師總是閑 밝은 스승을 못 만나면 아무 짝에도 쓸모없고
자작총명공비력自作聰明空費力 혼자서 밝아지기 헛힘만 쓰는 꼴이 되어
맹수할련야도연盲修瞎煉也徒然 머리를 깎았다 하더라도 도로 아미타불이다
其四
염진용이출진난染塵容易出塵難 세상 번뇌 엮이기보다 벗어나기 어려우니
부단진로총시한不斷塵勞總是閑 번뇌를 끊지 못한다면 아무 짝에도 쓸모없고
정성반연공비력情性攀緣空費力 본성에 따라 살다가는 헛힘만 쓰는 꼴이 되어
불성도과야도연不成道果也徒然 배움의 결실 못 거두는 도로 아미타불이 되고 만다
其五
청문용이실심난聽聞容易實心難 귀로 듣기는 쉬워도 마음에 심기는 어려우니
모만사존총시한侮慢師尊總是閑 존귀한 스승을 우습게 알면 아무 짝에도 쓸모없고
자대공고공비력自大貢高空費力 저 잘난 줄만 알아서는 헛힘만 쓰는 꼴이 되어
총명개세야도연聰明蓋世也徒然 총명함으로 세상을 덮어도 소용없는 헛일이다
其六
학도용이오도난學道容易悟道難 배우기는 쉬워도 깨닫기는 어려우니
불하공부총시한不下功夫總是閑 공부에 게으르면 아무 짝에도 쓸모없고
능신불행공비력能信不行空費力 실행 없는 믿음으로 헛힘만 쓰는 꼴이 되어
공공론설야도연空空論說也徒然 속 빈 말을 늘어놓아야 소용없는 일이 되고 만다
其七
폐관용이수관난閉關容易守關難 들어앉기는 쉬워도 이루기는 어려우니
불긍수행총시한不肯修行總是閑 수행하지 않는다면 아무 짝에도 쓸모없고
신재관중심재외身在關中心在外 몸과 마음을 안과 밖에 따로 두는 꼴이 되어
천년불출야도연千年不出也徒然 천년을 절에서 살아도 소용없는 헛일이다
其八
념불용이신심난念佛容易信心難 염불하기는 쉬워도 마음으로 믿기는 어려우니
심구불일총시한心口不一總是閑 마음과 말이 달라서는 아무 짝에도 쓸모없고
구념미타심산란口念彌陀心散亂 아미타불 입으로 외워도 마음속이 어지러워
후롱함파야도연喉嚨喊破也徒然 목이 터져라 소리 질러도 소용없는 헛일이다
其九
배불용이경심난拜佛容易敬心難 절하기는 쉬워도 공경하기는 어려우니
의불건성총시한意不虔誠總是閑 정성 없는 마음은 아무 짝에도 쓸모없고
오체허현공비력五體虛懸空費力 온 몸을 허공에 매단 채 헛힘을 쓰는 꼴이 되어
고루개파야도연骷髏磕破也徒然 머리통 깨지게 절을 해도 소용없는 헛일이다
其十
통경용이해경난通經容易解經難 입으로 외우기는 쉬워도 뜻을 알기는 어려우니
구송불해총시한口誦不解總是閑 뜻도 모르고 외워서는 아무 짝에도 쓸모없고
능해불의공비력能解不依空費力 아는 것에 그치고 말아 헛힘을 쓰는 꼴이 되어
일송만권야도연日誦萬卷也徒然 하루에 만권을 읽는다 해도 소용없는 헛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