經/쿳따까 니까야

法句經 23. 안락품安樂品(안녕품安寧品)

空空 2024. 8. 29. 14:14

23. 안락품安樂品(안녕품安寧品)

행복幸福의 장/행복(Sukha Vagga)

진정한 행복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그것은 어디에 있는가에 대한 시구이다.

 

<평안으로 가는 길>

안녕품자安寧品者 안녕품은

차차안위差次安危 편안한 마음을 얻는 것과 위태한 상황에 떨어지게 되는 차이를 들어

거악즉선去惡卽善 악한 행동을 버리고 착한 행동을 하여서 즐거움을 누리고

쾌이불타快而不墮 지옥에 떨어지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밝혔다.

 

1

아생이안我生已安 내 삶은 이미 평안을 얻었네.

불온어원不慍於怨 원망 속에서도 성냄이 없으니

중인유원衆人有怨 모든 사람들 원망 속에 살아도

아행무원我行無怨 나는 원망 없이 살아가리.

 

2

아생이안我生已安 내 삶은 이미 평안을 얻었네.

불병어병不病於病 번뇌 속에 있어도 번민하지 않으니

중인유병衆人有病 모든 사람들 번뇌 속에 살아도

아행무병我行無病 나는 번민 없이 살아가리.

 

3

아생이안我生已安 내 삶은 이미 평안을 얻었네.

불척어우不慼於憂 근심 속에 있어도 근심하지 않으니

중인유우衆人有憂 모든 사람들 근심 속에 살아도

아행무우我行無憂 나는 근심 없이 살리라.

 

4

아생이안我生已安 내 삶은 이미 평안을 얻었네.

청정무위淸淨無爲 청정하며 집착하지 않으니

이락위식以樂爲食 즐거움을 음식으로 삼으며

여광음천如光音天 광음천光音天 중생처럼 행복하게 살아가리.

 

5

아생이안我生已安 내 삶은 이미 평안하여라.

담박무사澹泊無事 고요하여 번잡한 일 없으니

미신단화彌薪團火 땔감을 더하여 불덩이가 치솟아도

안능소아安能燒我 어찌 나를 태울 수 있으랴.

 

6

승즉생원勝則生怨 승리하면 원한을 품은 사람이 생겨나고

부즉자비負則自鄙 지고나면 스스로에 대한 자괴감에 빠진다.

거승부심去勝負心 이기고 지는 마음 모두 떠나서

무쟁자안無爭自安 다툼이 없으면 스스로 편안하다.

 

7

열무과음熱無過婬 음욕보다 더 뜨거운 것 없고

독무과노毒無過怒 성냄보다 더 독한 것 없으며

고무과신苦無過身 내 몸보다 더 고통스러운 것 없고

락무과멸樂無過滅 열반보다 더 즐거운 것 없다.

 

8

무락소락無樂小樂 하잘것없는 즐거움, 하잘것없는 말솜씨,

소변소혜小辯小慧 하잘것없는 지혜를 즐거워하지 말라.

관구대자觀求大者 보다 중요한 것을 관찰하고 추구하는 사람이어야만

내획대안乃獲大安 큰 안락을 얻는다.

 

9

아위세존我爲世尊 나는 세상의 존귀한 사람이니

장해무우長解無憂 영원히 해탈하여 근심이 없도다.

정도삼유正度三有 삼계에 사는 존재[三有]를 바르게 제도하며

독항중마獨降衆魔 홀로 온갖 마구니를 항복시켰도다.

 

10

견성인쾌見聖人快 성스러운 사람 만나니 즐겁고

득의부쾌得依附快 성스러운 사람 곁에서 의지하니 즐겁다.

득리우인得離愚人 어리석은 사람을 떠나니

위선독쾌爲善獨快 좋은 일 행하며 혼자라도 좋아라.

 

11

수정도쾌守正道快 바른 도리 지키니 즐겁고

공설법쾌工說法快 빼어나게 불법을 설하니 즐겁다.

여세무쟁與世無諍 세상 사람과 더불어 다투지 않고

계구상쾌戒具常快 계를 갖추니 언제나 즐거워라.

 

12

의현거쾌依賢居快 어진 사람에게 의지하여 사는 즐거움

여친친회如親親會 친척들과 함께 사는 것과 같다.

근인지자近仁智者 어질고 지혜로우며 많이 들어 알고

다문고원多聞高遠 고매한 성품을 지닌 사람을 가까이 하라.

 

13

수명선소壽命鮮少 사람의 수명은 아주 짧나니

이기세다而棄世多 세상의 잡다한 일에는 관심을 버려라.

학당취요學當取要 배움에 있어서 중요한 것만을 취하여

영지노안令至老安 늙어서 평안함을 얻도록 하라.

 

14

제욕득감로諸欲得甘露 모든 욕망 속에서 부처님의 말씀을 얻고

기욕멸제쾌棄欲滅諦快 욕망에서 벗어나 열반의 진리를 증득한 사람은 즐겁다.

욕도생사고欲度生死苦 생사의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원한다면

당복감로미當服甘露味 부처님의 말씀을 실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