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당 시집 제1권 3-32
매월당 시집 제1권 3-32
3 술회述懷
32 장지壯志 큰 뜻
장지상호사사방壯志桑弧射四方 큰 뜻으로 뽕나무 활[桑弧] 메어 사방에 쓰고서
동구천리부청상東丘千里負青箱 동쪽 나라 천리 길을 푸른 상자 지고 다녔네.
욕참주공명인의欲參周孔明仁義 주공周孔이 仁義 밝히는 데 참례하려 하였고
우학손오사척양又學孫吳事戚揚 또 손오孫吳를 배워서 척양戚揚의 일도 하려 했네.
운도소진현상인運到蘇秦懸相印 운수가 닿으면 소진蘇秦처럼 정승의 印을 찰 것이고
명궁정칙부리소命窮正則賦離騷 명 궁하면 정칙正則처럼 이소경離騷經이나 지으리라.
여금락백무재사如今落魄無才思 이제 와서는 몰락되어 한 치의 재사才思 없어서
예장행가류초광曳杖行歌類楚狂 지팡이 끌고 노래하기 초광楚狂과 같이 하네.
포부는 컸는데
대장부 포부가 커서 뽕나무 활을 사방에 쏘았고
푸른 곡식 상자를 지고 언덕 마루 천리 길을 다녔다네.
주공 같은 성인이 되려고 인의를 떠받들었고
또 손자병법과 오자를 배워 무공을 떨치려 했다오.
운만 따라주면 소진처럼 재상 인장도 매달고
궁한 운명이라도 굴원처럼 이소경을 지으려네.
지금 같아서는 넋이 빠져 사려도 깊지 않으니
지팡이 끌고 다니며 시를 읊으니 마치 접여 같다네.
►상호桑弧=상호봉시桑弧蓬矢=상봉지지桑蓬之志.
뽕나무 활과 쑥대 화살. 사나이의 큰 뜻
기원은 중국의 민간풍속으로 남자아이가 태어나면 뽕나무로 만든 활과 쑥대로 만든 화살을
천지사방으로 쏘아대며 성공을 축원했던 풍속에서 유래.
<예기禮記 內則>편에서는 이를 반영, 국왕의 세자를 낳으면 치루는 중용한 의식으로 규정했다.
뜻이 바뀌어 남자가 큰 뜻을 세움을 비유하는 말로도 쓰임.
►청상靑箱 푸른 상자. 책 넣는 상자. 임금이 손수 농사짓는 친경親耕때 쓰는 상자.
적전籍田을 갈고 파종을 할 때 쓰이는 구곡九穀을 담은 대나무 상자로 청색으로 한 것은
봄을 나타내기 위해서이며 푸른 색칠한 상자의 안쪽은 9칸으로 나누어
수수 ·옥수수 ·조 ·벼 ·콩 ·팥 ·보리 ·참밀 ·깨 등 9가지 穀食을 담았음
►명明 숭상崇尙함. 떠받듦.
►손오孫吳 손자孫子와 오자吳子.
손자의 이름은 무武이니 춘추 말기의 오吳나라 사람이었고
오자의 이름을 기起이니 전국 시대의 위魏·초楚 두 나라의 大將으로 있었다.
모두 兵法에 능했던 사람이다.
►척양戚揚 척은 부斧, 양은 월鉞(도끼)이니 옛날 무기 이름. 크고 작은 도끼. 즉 武功을 떨침
►소진蘇秦 전국시대의 모사謀士.
戰國七雄 가운에 진秦나라에 맞서는 나머지 여섯 나라의 同盟策을 성공시켜서 6개국 宰相을 兼任.
►상인相印 재상宰相의 인장印章
►소騷 참소讒訴꾼 때문에 유배당한 초楚나라의 문신 굴원屈原(BC343-BC277)이 지은 離騷經
►낙백落魄 넋을 잃음. 세력이나 살림이 보잘 것 없음
►정칙正則
굴원屈原의 이름 원原을 해석한 말이니 그의 이소離騷에 “명여일정칙名余日正則””이라 하였다.
►초광楚狂 <論語 微子編>에 “초광접여楚狂接輿 가이과공자歌而過孔子”라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