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심명信心銘 ④
<진리 추구 말고 다만 분별을 끊어라>
심동귀지心動歸止 마음이 움직임에서 그침으로 돌아가면
지경미동止更彌動 그침은 다시 미동한다.
유체양변唯滯兩邊 오직 양변에 걸려 있으니
영지일종寧知一種 어찌 한 모양을 알까.
마음을 고요히 하려고 하면 할수록 본심에서 멀어지게 된다는 뜻이다.
우두법융은 <심명>에서
“마음의 움직임을 그치게 하면 도리어 흩어진다”고 하였고
<종경록>에서는
“생각이 일어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다만 깨달음이 늦어지는 것을 우려해야 한다.”고 하였다.
움직임·그침, 진·망, 유·무의 양변의 세계에 걸려 있다면
일종一種의 세계를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일종불통一種不通 한 모양에 통하지 못하면
양처실공兩處失功 양쪽 모두 공력을 잃고
견유몰유遣有沒有 있음을 버리려 하면 있음에 떨어지고
종공배공從空背空 공에 따르려 하면 공과 등진다.
일종을 통달하지 못하면 양변 자체의 공력을 잃게 된다는 것이다.
지도를 위해 유[緣]를 버리게 되면 일상의 모든 중요한 것을 잃게 되고
공[忍]에 따르면 공이 대상화 실체화되어 참된 공이 없어져 버린다는 것이다.
다언다려多言多慮 말이 많고 분별이 많으면
전불상응轉不相應 더욱 상응하지 못한다.
절언절려絶言絶慮 말이 끊어지고 생각이 끊어지면
무처불통無處不通 어디에도 통하지 않는 곳이 없다.
‘다언다려’하면 지도(일심)와 상응하지 않다는 것.
‘상응’은 ‘반응’이라는 의미이다.
따라서 말과 분별이 잡다하면 지도와 서로 반응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절언절려’하면 지도에 통달한다는 것이다.
바로 ‘수처작주隨處作主 입처개진立處皆眞’이 된다.
자아의 분별마저 없으면 무애 자재함을 보인다.
귀근득지歸根得旨 근본으로 돌아가면 종지를 얻고
수조실종隨照失宗 비춰진 것(대상)에 따르면 진리를 놓친다.
수유반조須臾返照 잠깐이라도 반조하면
승각전공勝脚前空 비춰진(눈앞에 전개된) 공보다 훌륭하다.
‘귀근’이란 노자에 의하면 ‘정靜’이며 ‘목숨이 돌아가는 곳’이다.
<조주록>에 어느 스님이 조주스님에게 묻기를
“위근득지 수조실종이라고 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스님은 “나는 이 말에 대답할 것이 없네.”
납자는 “제발 말씀해 주시오”
스님은 “답해야 할 것이 아무것도 없네.”
그리고 “비춰진 것(공)에 따르기만 하면 종지를 잃어”라고 하면서
“그대에게 대답하게 되면 바로 어긋나!”라고 한 것이다.
‘반조’의 중요성을 선사는 말하는 것이다.
여기서 반조는 ‘회광반조廻光返照’이다.
스스로를 비추는 것이다.
자기의 근원으로 돌아가게 되면 ‘종지’를 파악하게 되지만
‘본래의 자아’가 아닌 ‘관념의 자아’를 좇게 되면 종지를 잃게 된다는 것.
따라서 찰나에 반조하는 것이 ‘수조’의 공에 정체하는 것보다 낫다는 의미이다.
전공전변前空轉變 눈앞의 공의 세계가 변하는 것은
개유망견皆由妄見 모두 망견 때문이다.
불용구진不用求眞 참됨을 구한다는 것은 소용없으며
유수식견唯須息見 다만 (분별의)견해를 쉴 뿐이다.
유도 공도 대상화된 ‘전공前空’이 이에 해당한다.
‘전공전변’은 자아의 망견에서 생겨나는데 수고로이 참됨을 구해야 할까?
다만 자아의 견[二見]을 쉬는 것만이 필요하다고 신심명은 가르친다.
우리들 눈앞에 변해가는 모든 것은 ‘실유’라고 생각하는 것은 자아의 망견에 의한 것,
그래서 망견을 쉬는 것이 바로 근원으로 돌아가게 되는 것이며
이는 외경外境 즉 이원적 세계를 승각(초월)하는 것이 된다고 한다.
‘조고각하照顧脚下’ 하여 ‘본래의 자기’를 반조하는 것이 참된 수행이다.
임제록에 ‘삼계유심三界唯心 만법유식萬法唯識’이라고 임제스님은 설했다.
‘자아가 없을 때 모든 것이 자아가 된다.’는 즉비卽非의 반야세계는
신심명의 현지이며 오직 ‘식견’일 때 그것이 드러난다고 가르친다.
/혜원스님 동국대 선학과 교수/법보신문
▶조고각하照顧脚下=각하조고脚下照顧. 자기 발밑을 잘 보라는 뜻
‘조고照顧’는 제대로 보는 것이나 반성하는 것을
‘각하脚下’는 발밑, 자기 자신을 뜻한다.
남을 비판하기 전에 자기 자신을 돌아봐야 하며
가깝고 친할수록 보다 신경을 쓰고 조심해야 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불교에서는 밖에서 깨달음을 구하지 말고 자신에게서 구하라는 의미로도 쓰인다.
또한 신발을 가지런히 벗어놓으라는 의미로
신발을 신고 벗는 곳에 ‘조고각하’를 써두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