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經/쿳따까 니까야

미린다왕문경 논란論難 10.

미린다왕문경彌蘭陀王問經 논란論難

10. 신통력神通力을 칭찬하는 이유

 

"나아가세나 존자여, 세존께서 말씀하시기를

`아난다[阿難]야,

부처님[如來]은 네 가지 신통력의 근거[四如意足 또는 四神足]를 생각하여 철저하게 훈련하고 닦아서

그 근거에 도달했으며 그것을 정신의 발전 수단과 계발 근거로서 사용할 수 있도록 통달했다.

그러므로 부처님은 원하기만 한다면 1겁이나 1겁의 남은 기간 동안 이 세상에 머물러 있을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또 `이 시간으로부터 석 달이 지나면 부처님은 완전한 열반에 들[死滅]것이다'는 말씀을 하신 일이 있습니다.

두 가지 말씀 중 첫 번째 말씀이 옳다면 두 번째 말씀은 잘못이오,

또 두 번째 말씀이 옳다면, 첫 번째 말씀은 틀림없이 잘못입니다.

 

왜냐하면 모든 부처님은 아무 때나 함부로 말하지 않으며 또 사람을 현혹시키는 말을 하지 않으며

진실이나 사실을 말씀하시기 때문입니다.

 

이것도 매우 미묘하고 해명하기 어려운 양도논법의 난문입니다.

이 난문이 이제 그대에게 제출되었습니다.

이단異端의 그물코를 풀어 헤쳐 한 쪽으로 치우고 반대자의 논리를 타파해 주십시오."

 

"대왕이여,

세존께서는 두 가지를 다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 겁劫은 인간의 수명의 기간을 뜻합니다.

 

대왕이여,

세존께서는 자신의 능력을 치켜 올려 그렇게 말씀하신 것이 아니라

신통력을 크게 칭찬하여 그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대왕이여,

이를테면 어떤 왕이 아주 빠른 발을 가지고 바람처럼 달릴 수 있는 준마駿馬를 가지고 있다고 합시다.

왕은 그 말의 빠른 속력을 칭찬하기 위하여 시민과 지방민과 병사와 시신과

바라문과 長者와 신하들이 모여 있는 가운데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 준마는 원한다면 바다로 둘러싸인 대지를 잠깐 사이에 건너뛰었다가 다시 이곳으로 돌아올 수 있을 것이다.'

왕은 지금 그 준마가 아주 빨리 달리는 것을 저 많은 사람들에게 실지로 보여 주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준마에게 그처럼 빠른 주력이 있고 또 그 준마는 잠깐 사이에 그러한 대지를 건너 뛸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세존께서는 자신이 갖고 있는 신통력을 크게 칭찬하여 모든 사람과 신들에게

3가지 명지[三明, 三達]와 6가지 신통력[六神通]을 지닌 사람들

즉 청정하고 모든 더러움으로부터 벗어난 아라한들 가운데 앉아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아난다야, 부처님은 네 가지 신통력의 근거를 생각해 내어 철저하게 훈련하고 닦아서 그 근거에 도달했으며

그것을 정신의 발전 수단과 계발의 근거로 사용할 수 있도록 통달했다.

그러므로 부처님은 자기가 바란다면 1겁이나 1겁의 남은 기간 동안 이 세상에 머물러 있을 수 있다'고.

 

대왕이여,

세존께서는 그러한 신통력을 가지고 계셨으며 또 그 신통력에 의하여

그 기간 동안 이 세상에 머물러 살아 있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세존께서는 저 대중 속에서 그런 신통력을 실지로 보이시지는 않았습니다.

 

대왕이여,

세존께서는 미래 생존의 모든 조건[有]에 관한 욕구를 벗어나 모든 생존[有]을 버리셨습니다.

왜냐하면 세존께서도 이렇게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비구들이여,

인분[糞]은 아무리 소량이라도 악취가 있는 것처럼 나는 미래의 생존[有]에 털끝만큼도 매력이 없다.

손가락을 탁 튕기는 한 찰나의 생존이라도 나는 그것을 칭송하지 않는다.'

 

대왕이여,

세존께서는 모든 종류와 조건의 미래 생존[有]을 인분처럼 보셨는데

다만 신통력을 지녔다고 해서 미래 생존[有]에 대한 탐착을 마음에 품으셨겠습니까?"

 

"존자여, 그렇지 않습니다."

 

"따라서 세존께서 그러한 사자후獅子喉를 외치신 것은 신통력을 크게 칭찬하기 위한 것임이 틀림없습니다."

 

"잘 알겠습니다. 나아가세나 존자여,

그대가 말씀하신 그대로라고 나는 믿습니다."

ㅡ終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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