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經/맛지마니까야

M003 가르침의 상속에 대한 경(Dhammadayada sutta)

M003 가르침의 상속에 대한 경(Dhammadayada sutta)

2013-12-28 16:39:47

- 초기불전연구원에 실린 이 경의 일부분

 

비구들이여,

나는 그대들이 가르침의 상속자가 되길 바라지 재물의 상속자가 되길 바라지 않는다.

비유를 들면 여기 두 사람의 며칠을 굶은 매우 허기진 비구가 있다.

때마침 내가 공양을 막 마치고 발우에 남은 음식을 그 두 비구에게 주면서

 

’비구여,

여기 내가 먹고 남긴 음식이 있다.

만약 그대가 이 음식을 취하지 않는다면

나는 이것을 벌레가 없는 풀숲이나 생명체가 없는 물속에 버릴 것이다’라고 하였다 치자.

 

한 비구는

’부처님은 평소 제자들이 가르침의 상속자가 되야지 재물의 상속자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씀하셨다.

나는 지금 배가 몹시 고프지만은 부처님의 이 가르침을 받들어 이 발우의 음식은 먹지 않고 지내기로 하자’

라고 생각하고 음식을 취하지 않는다.

 

하지만 또 다른 비구는

’나는 며칠을 굶어 매우 허기져 있다.

그러데 마침 부처님이 당신의 발우에 남은 음식을 베풀어주셨다.

이 음식을 취하지 않는다면 어차피 버려질 것이다.

일단 이 음식을 취하도록 하자’

라고 생각해 발우에 남은 음식을 받았다고 치자.

 

자 비구들이여,

어느 쪽이 더 칭송받을 만한가?

바로 바로 음식을 취하지 않은 첫 번째 비구인 것이다!

 

그는 실로 두 번째 비구보다도 오랜 세월 욕심이 적어 만족할 줄 알고 검약하며

생계를 유지하기 쉬워 정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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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반들이여, 여기서 분노는 사악하다.

원한(upanaaha)도 사악하다. ...

경멸(makkha)은 사악하다.

앙심(pal*aasa)도 사악하다. ...

질투(issa)는 사악하다.

인색(macchera)도 사악하다. ...

속임(maayaa)은 사악하다.

 

간교함(sat*heyya)도 사악하다. ...

완고(thambha)는 사악하다.

선입견(saarambha)도 사악하다. ...

자만(maana)은 사악하다.

거만(atimaana)도 사악하다. ...

교만(mada)은 사악하다.

방일(pamaada)도 사악하다.

 

교만을 제거하고 방일을 제거하기 위해서 중도(majjhimaa pat*ipadaa)가 있나니

그것은 안목을 만들고 지혜를 만들며

고요와 초범지와 정각과 열반에 이바지한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안목을 만들고 지혜를 만들며

고요와 초범지와 정각과 열반에 이바지하는 중도인가?

 

이 성스러운 팔정도이니 즉

바른 견해[正見] 바른 사유[正思惟] 바른 말[正語] 바른 행위[正業]

바른 생계[正命] 바른 정진[正精進] 바른 마음챙김 [正念] 바른 삼매[正定]이다.

 

도반들이여,

이것이 중도이니 그것은 안목을 만들고 지혜를 만들며

고요와 초범지와 정각과 열반으로 인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