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조개漆雕開(BC540-?)
칠조개는 노魯나라 사람으로 성은 칠조漆雕고 이름은 계啟이고 字는 자개子開, 자약子若, 자수子修이다.
칠조개는 공문72현 중 한 사람으로 덕행으로 유명했으며 공자보다 11세가 어렸다.
일찍이 빈형臏刑(정강이를 베는 형벌)을 받았다.
공자에게 <상서>를 배웠는데 벼슬을 원하지 않았다고 한다.
<논어 公冶長>에는
자사칠조개사子使漆雕開仕 대왈對曰 공자가 칠조개에게 벼슬길에 나아가라고 하자 그가 대답하기를
오사지미능신吾斯之未能信 "저는 이 일에 대하여 아직까지 자신감을 가질 수 없습니다."라고 했다.
자열子說 공자께서 기뻐하셨다.
<한비자>에는 유가의 여덟 학파를 지정했는데 그는
자장(전손사), 자사(공급), 안씨(안영을 지칭), 맹씨(맹가를 지칭),
중량씨(중유를 지칭), 손씨孫氏, 악정씨樂正氏와 더불어 거론되었다.
저서로 <칠조자漆雕子> 13편篇이 있었다고 하지만 전하지 않는다.
현자로 우대받아 후한 명제明帝 때인 영평永平 15년(72) 공자묘孔子廟에 배향되었다.
당나라 開元 27년(739)에 ‘칠백膝伯’에 추봉되었고,
송나라 眞宗 大中祥符 2년(1009)에 다시 ‘평여후平輿侯’로 추봉되었다.
명나라 가정嘉靖 9년(1530)에 ‘先賢漆雕子’로 명칭이 바뀌었다.
►칠조도부漆雕徒父(?-?)
노나라 사람으로 孔門72賢 중 한 사람이며 성은 칠조씨漆雕氏이고 이름은 도부徒父, 字는 자문子文, 자고子固이다.
<논어> <사기 仲尼弟子列傳>에 기록된 공자의 제자 중에는 칠조씨漆雕氏가 3명 있는데
칠조개, 칠조치, 칠조도부가 그들이다. 학계에서는 일반적으로 칠조개를 대표로 삼는다.
칠조도부는 덕성으로 칭송받았는데 그의 손에는 늘 서책이 있었다.
공자 강당의 휘장에는 칠조도부의 초상화가 있는데 서책을 손에 들고 있다.
평소 배우기를 좋아하여 송 高宗은 칠조도부를 두고
“칠조도부의 손에 서책이 들려있는 초상화가 공자 강당의 휘장에 걸려있는데
그는 성현의 가르침을 쫓는 것을 좋아하였고 명성에 집착치 않았다.
그의 덕은 현자의 수준에 도달해 있어 그 이름이 오늘까지 사라지지 않으며
큰 뜻과 명성은 지금껏 사람들의 추앙을 받는다”라 하였고
그의 학문상의 업적에 대해 송대 학자 진팽년도
“칠조도부는 공자의 가르침에 따라 학문에 그 업적을 남겼는데 학식이 그 시대를 통달하였다.
나중에 황제의 중요한 신하가 되어 사람들의 존경을 받았다.
공자사당(孔廟)이 명대에 지어지기 전에 그의 초상화를 그려놓고 선현에 제사지냈는데
이 후로 초상화에 경의를 표하게 되었다”고 하였다.
칠조도부는 동한 명제 永平 15년부터 제사를 지냈으며
당 開元 27년(739)에 수구백須句伯에 봉해졌으며
송나라 때 고원후高苑侯에 봉해졌다.
►칠조치漆雕哆(?-?)
노나라 사람으로 孔門72賢 중 한 사람이며 성은 칠조씨漆雕氏이고 이름 치哆, 자는 자렴子斂이다.
<논어> <사기 仲尼弟子列傳>에 기록된 공자의 제자 중에는 칠조씨漆雕氏가 3명 있는데
칠조개, 칠조치, 칠조도부가 그들이다. 학계에서는 일반적으로 칠조개를 대표로 삼는다.
<공자가어>에서는 칠조치의 이름을 ‘漆雕侈’라고 기록하고 있고 생몰 년도나 家世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칠조치는 영민하여 열심히 공부했다고 알려졌는데 송 高宗은 그에 대해
“도를 열심히 공부할 뿐 아니라 생긴 것도 준수하여 풍류가 있는 인물이었다.
그는 공부할 때 우선 소매가 흘러내리지 않게 붙잡았는데 학습에 임하는 자세가 퍽 진지하여 진보가 빨랐다.
그는 공자의 가르침을 적극적으로 선양하였고 후에 황제가 그 공로를 인정해 그의 封爵으로 지명을 삼기도 하였다.”고
기록하고 있다.
칠조치는 공자의 제자 중에 덕으로 이름이 높았는데 북송 때 학자 척륜의 평가에 따르면
“공자의 문하에 현자로 꼽을 만한 이로는 칠조치가 있는데 유가의 도를 따름에 그 명성이 선진의 문인들 못지않다.
과거에 그저 이에 통달하는 이가 있었다면 오늘은 그 전성기에 이르렀다.
이 때문에 칠조치는 복양후濮陽侯로 봉해져 사람들의 추앙을 받는다.”고 하였다.
칠조치는 동한 명제 永平 15년부터 성현으로 기렸고
당 開元 27년(739)에 무성백武城伯에 봉해졌으며
송 때는 복양후濮陽侯로 봉해졌다.
명대에는 선현先賢으로 기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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